코딩 독학 일기

레벨을 만들어 스스로 동기부여해보기!

해봄코딩 2023. 1. 10. 22:41

 

그냥 공부하면 재미가 없으니 게임에서 캐릭터가 성장하듯이 내 자신을 측정해보기로 했습니다. 

 


 

기준은 다음과 같이 잡았습니다.

몬스터를 잡아서 경험치를 올릴 수는 없으니 '시간만 들이면 경험치를 얻는 방치형 게임이다' 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. 

< 경험치 획득 기준표>

카테고리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행동 획득
경험치
비 고
기본  공부하기    1점 시간당 1점이다.
(강의 듣기/관련 정보검색/코딩 포함)
퀘스트  기술 블로그를 작성하고 업로드하자    1점 블로그 작성을 유도하고자 보너스 경험치 퀘스트 추가 
  기술서적을 읽자! 난이도 하 (얇다) 8점 기술책 읽기를 유도하고자 보너스 경험치 퀘스트 추가 
    난이도 중(중간)   10점  
    난이도 상(두껍다) 12점   
  강의를 끝까지 완료하자! 난이도 하 (짧은 강의 - 10시간 미만) 3점  
    난이도 중 (보통 강의 - 30시간 미만) 5점  
    난이도 중 (긴 강의 - 30시간 이상) 10점   
  기술 유튜브 영상을 보자    0.5점   
  프로젝트 개발을 해보자! 난이도 하
(small, only client)
5점  
    난이도 중
(medium,
only client)
10점  
    난이도 상 
(medium,
client+server)
20점  
    난이도 특상
(large,
client+server)
30점   

*  무식하게 공부시간을 측정해서  1시간당 경험치 1점이라는 점수를 부여했습니다.

* 최대값은  1만시간 법칙을 참고(일단, 기본은 시간베이스이므로)해서 10,000점을 얻으면  만렙(=100레벨)이라고
   설정했습니다. 

* 그냥 공부시간만 재면 동기부여가 잘 안될 것 같아서 게임의 퀘스트와 같이 퀘스트 항목을 두었고 
  그것을 완료하면 추가 경험치를 주기로 했다.
* 획득 점수는 어떤 기준으로 세웠을까요? 제 마음입니다. 😁😁😁

 

 


제가 만든 성장 곡선은 다음과 같습니다. 

 

어때요?  그럴듯 하지 않나요? (저만 만족하고 있습니다) 

 

 


위의 기준으로 산정한 저희 현재까지 상황입니다. 

공부한 내용 획득 경험치
유데미(웹부트캠프 수강 ) 31
유데미(문벅스 자바스크립트 수강 ) 7
인프런 (맛집 지도 만들기 수강) 4
BTS 소개 페이지 제작 5
글자계산기 제작 5
기술서적 완독 (성공하는 프로그래밍 공부법) 10
기술서적 완독 (혼공얄코) 10
생활코딩 완강 (html) 5
생활코딩 완강(css) 5
생활코딩 완강 (javascrpit) 8

 

현재 총 90점이고 현재 9레벨이네요!  초보자 마을에서 놀고 있습니다! 

 

만렙이 되려면 91레벨업을 해야 하네요!! 

 

 

그래도 이렇게 가시적으로 수치화하면 레벨업을 하려고 노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.

 

 

* 기타 : 보완이 필요한 부분 

 -  난이도별 부여 점수에 대해 밸런싱이 필요합니다.  

 -  타이머 기준 추가 (이것을 언제까지 달성할지 기한을 정해야겠습니다) 

 -  레벨업 보상 추가 (지르기를 정당화 합시다)